본 논문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하고도 심각한 여행 제약 요인 발생 후에도, 꾸준히 크루즈 예약이
진행되고 있으며, 크루즈 선사는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재성장 국면에 들어섰을 때를 대비하여 크루즈 관광 활성화 전략을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 태도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자아 일치성 이론과 기대 불일치 이론을 토대로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기능적 일치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여행 만족과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크루즈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03개의 유효표본을
채택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실증 분석은 SPSS ver 24.0, AMOS ver 24.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했으며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항목들
을 바탕으로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크루즈 관광객이 크루즈 여행을 하며 느꼈던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기능적 일치성과 여행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고, 기능적 일치성 또한 여행 만족에 유의미
한 영향을 보였다. 이러한 여행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영향 관계를
규명함에 있어 (1) 자아 이미지 일치성 이론(Self congruity theory) (2) 기대 불일치 이론(Expectation disconfirmation
theory) 이 두 가지 이론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했는데, 근거한 이론들을 모두 지지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크루즈 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크루즈 관광, 자아 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여행 만족,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