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구독서비스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신뢰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용후기 정보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curation-based subscription services of food companies on perceived value, trust, and repurchase intent: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review information

저자 : 박수현


본 연구는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가치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용후기 정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카카 오톡 오픈 설문 채널과 네이버 설문 블로그와 SurBay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큐레이션 구독서비스를 이용해 본 소비자들을 찾아 설문링크를 통해 설문에 응답하도록 요청하였다. 2022년 4월 15일부터 2022년 4월 22일 일주일 동안 총 회수 된 설문지는 312부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설문지 10부를 제외 한 302부 남은 표본만을 유효 표본으로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큐레이션 구독서비스 특성인 경제 성, 최신성, 편의성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큐레이션 기반의 구독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신뢰 관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신뢰가 재구매 의도 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가치와 신뢰 사이 의 영향 측면에서 이용후기 정보성이 조절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보편화 되고 있는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정착하고 식품외식기업의 매출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4_박수현_이형룡.pdf

등록자박수현

등록일2022-10-31

조회수3,55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1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4번 논문
2022년 10월
211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3번 논문
2022년 10월
211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2번 논문
2022년 10월
211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1번 논문
2022년 10월
2111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0번 논문
2022년 10월
2110
제 31권 7호 [통권:143호] 9번 논문
2022년 10월
2109
제 31권 7호 [통권:143호] 8번 논문
2022년 10월
2108
제 31권 7호 [통권:143호] 6번 논문
2022년 10월
2107
제 31권 7호 [통권:143호] 5번 논문
2022년 10월
2106
제 31권 7호 [통권:143호] 4번 논문
202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