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전통문화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와대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raditional Culture Landmark Cognitive Attributes and Images on Tourism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ing on Cheong Wa Dae

저자 : 김준호


본 연구는 전통문화성을 지니고 있는 건축물인 청와대를 랜드마크로 설정하여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 청와대 및 주변관광지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경험자를 표본으로 설정하여 구글독스(Google Docs)를 이용하여 조사 를 실시하였고,  총 318개의 유효한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와대 랜드마크의 인지속성인 역사성, 조형성, 상징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다 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랜드마크 인지속성인 역사성과 심미성은 정서적 이미지(심미성, 시각성,  쾌적성) 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  즉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 친다고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관광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전통적인 랜드마크 인지속성이 이미지, 만족도, 행동의도까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차별화된 새로운 연구이며, 전통적 랜드마크 및 청와대 관광의 선행연구로서의 발판이 되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4_김준호_정다은.pdf

등록자김준호

등록일2022-10-31

조회수34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1번 논문
2022년 12월
2125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0번 논문
2022년 12월
2124
제 31권 8호 [통권:144호] 9번 논문
2022년 12월
2123
제 31권 8호 [통권:144호] 8번 논문
2022년 12월
2122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2번 논문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