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 UGC)는 Web 2.0 시대 흐름에 따라 대중들 사이에서
크게 활성화되었다. 중국의 소홍서(小紅書)는 최근 중국의 젊은 층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미디
어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은 플랫폼 상에서 활발하게 정보를 게시 및 공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홍서 이용
자들을 대상으로 UGC상에서 나타나는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가 음식 선호, 한국에 대한 이미지, 한국 여행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80
부의 유효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UGC에서 나타난 한국음식 이미지가 음식
선호 및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를 제외한 모든
변수가 한국 여행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UGC상의 콘텐츠가 이용자들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향후 마케팅 영역에서 UGC의 영향
및 파급효과에 주목해야 하는 당위성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한국음식 이미지, 사용자 제작 콘텐츠, 소홍서, 음식 선호, 목적지 이미지, 여행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