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독립 커피전문점 산업의 규모가 성장하는 배경에 따라 독립 커피전문점 시장의 관점에
서 시장세분화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독립 커피전문점을 로스터리와 비 로스터리 점포 유형으로
구분, 소비자층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출생년도에 따른 세대구분에 따라 세분화하여 Z세대 소비자를 분류
하였다. 분석을 위해 최근 6개월 이내에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내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07개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의 의사결정나무
CHAID 알고리즘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분리마디는 Z세대의
구분에 따라 분리되었으며, 이하 분리노드에서 교육수준,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 유의한 시장세분화 결과를
나타냈다. 분석의 오분류 확률은 0.290으로 의사결정나무 모델은 약 71%의 정확성을 내포하였다.
핵심용어: 의사결정나무, 시장세분화, 독립커피전문점, 점포유형, Z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