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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conjoint)분석을 통한 호텔 온라인 고객리뷰 속성 연구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Hotel’s Online Customer Review through Conjoint Analysis

저자 : 김소용

국문초록: 들어, 호텔 고객들이 호텔을 선택할 해당 호텔들과 관하여 기고객들이 온라인상에 남경험후기를 고하는 것이 통상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호텔들은 고객들이 온라 인상에 남고객 의견 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보다 과적으로 마케전략에 반영할 필요성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 마케전략 수에 있어 기고객들의 온라인 고객경험 후기 정보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온라인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정보체계에서 고객들이 그들의 호텔 선택행동에서 보다 중요하게 고려할 수 있는 요인들을 , 이러한 요인들이 가지는 특성 과 관된 정보를 조인트분석(Conjoint Analysis)을 활용한 최적 (optimum utilities) 을 통해 분 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고객들이 남뷰내용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factors)과 요인들 이 가질 수 있는 수준 값(levels)을 중심으로 선택속성의 조합(conjoint)을 구성한 후,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 이 선택 가능한 프로(profile) 제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조인트 분석을 하여, 호텔고객 온라인리선택 속성과 수준 값들에 대한 과 이들의 최적조합(mix)을 도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사전에 비된 속성들에 대한 설문조사 고객 응대로 속성 중요도를 결정하고자 하는 기은 연구들과는 , 고객들의 최종 구매 행동과 관된 자료를 대로 부분가치(part-worth)를 도하는 방식으로 주요 속성과 그들의 수에 대한 중요도를 산함으로, 호텔 마케터들에게 고객의 구매행동을 기반으로 한 보다 현실적으로 도수 있는 속성 중요도를 도하는 방안을 제시하게 것으로 사료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호텔 경영자와 마케터들에게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그들의 호텔 서비스 상품을 결정하고 설계 하며, 이와 함호텔들이 그들의 사이트 에 구되는 고객 온라인 리사이트의 구조와 용을 결정하고 이후 이들 정보를 관리 및 활용하는데 필요한 시사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조인트분석, 호텔고객, 호텔속성, 온라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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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소용

등록일2021-07-31

조회수2,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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