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폐기물의 원인이 되는 식품 패키지의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패키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식품산업에서 패키지에 색상과 라벨을 활용한 친환경 식품의 개발과 출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키지 의 시각적 속성인 색상과 라벨을 활용하여 친환경 정도로 구분한 식품 패키지의 외관적 친환경 단서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이를 알아보고 제품유형, 환경관심도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색상 과 라벨의 유무를 조작한 실험자극물을 제작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외적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에 사용한 제품은 실용재와 쾌락재 두 가지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온라인 리서치 업체를 통하여 20세 이상의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40부의 응답을 SPSS 23.0을 사용 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One-way ANOVA, Two-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식품 패키지의 외관적 친환경 단서에 따라 소비자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인식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차이 를 보였으며, 제품유형은 소비자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주어 기능적 가치에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 났다. 또한, 환경관심도는 기능적, 감정적, 인식적, 사회적 가치에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따라 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한적이었던 패키지의 시각적 속성인 색상과 라벨을 활용하여 식품 패키지의 외관을 세분화하고 연구함으로써 식품산업 연구의 범위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색상과 라벨을 활용한 식품 패키지의 외관에 따른 소비자 인식에 대한 이해를 높여 기업의 식품관련 마케팅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식품 패키지, 친환경, 소비가치, 제품유형, 환경관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