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가치 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기업과 고객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유 가치 창출을 항공 산업에 적용하여 공유 가치 창출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19년 8월 1일부터 20일까지 김해공항과 김포공항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공유 가치 창출의 주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다중회기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공유 가치 창출은 경제적 가치 와 사회적 가치라는 두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에 비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공유가치 창출 필요성과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항공사, 공유가치창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