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요인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local tourist hotel on customer trust and visit intention

저자 : 최현준

이 연구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유의미한 결과 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 의도이었다. 대구 경북권과 경남권 지방관광호텔을 대상으로, 응답표 본은 이 지역을 방문한 소비자로, 2020071일부터 30일까지 약1달간 4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가 배포 되어 유효표본 330(82.5%)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지방관광호텔의 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는 각각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방관광호텔에 대한 고객신뢰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 한 긍정적 결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지방관광호텔 특성요인과 방문의도 사이에서 고객신뢰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지방관광호텔 특성요인의 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의 세 요인과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신뢰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부분이다.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함께 고객신뢰의 매개를 통해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효과 가 부분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지방관광호텔의 경영자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 요인의 중요성과 함께 고객신뢰의 중요성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고객 의 방문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대안은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끝으로 이 연구 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지방관광호텔 특성(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 호텔매력성), 고객신뢰, 방문의도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1.pdf

등록자최현준

등록일2021-02-08

조회수1,72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1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4번 논문
2022년 10월
211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3번 논문
2022년 10월
211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2번 논문
2022년 10월
211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1번 논문
2022년 10월
2111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0번 논문
2022년 10월
2110
제 31권 7호 [통권:143호] 9번 논문
2022년 10월
2109
제 31권 7호 [통권:143호] 8번 논문
2022년 10월
2108
제 31권 7호 [통권:143호] 6번 논문
2022년 10월
2107
제 31권 7호 [통권:143호] 5번 논문
2022년 10월
2106
제 31권 7호 [통권:143호] 4번 논문
202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