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코로나19(COVID-19) 위험인식이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활용

The effect of online learning interactivity and the risk perception of COVID-19 on learning behavioral inten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Using UTAUT theory

저자 : 김미영

코로나19는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보다 더 만족스러운 학습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그러나 코로나
19 시대에 따른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학습행동의도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코로나19 위험인
식에 따른 학습행동의도 및 학습지속성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기존 연구와 차별화됨 점이며 필요한 연구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위험인식,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식을 이용하여
2020년 6월 2일부터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성과기대,
노력기대 및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촉진요건은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력기대는 학습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위험인식은 학습행동의도와 학습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교육기관을 비롯한 교육자와 학습자에 대한
효율적인 온라인 학습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통합기술수용이론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pdf

등록자김미영

등록일2020-12-30

조회수1,13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1번 논문
2024년 6월
219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2번 논문
2024년 6월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