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호텔기업의 혁신에 관한 연구로, 현재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코로나
19로 가속화되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상황에서 호텔기업의 대응현황과 발전방안을 분석하
였다. 선제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수도권 중심의 5성급호텔을 중심으로 하였고,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통해, SO 공격적 전략, ST 다각화 전략, WO 국
면전환 전략, WT 방어적 전략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SO 분석에서, 객실기능은
로봇, 모바일, 키오스크 등의 언택트 서비스 강화, 식음료기능은 소규모 홈 파티 등의 온라인 판매
확대 및 차별화 된 메뉴개발, 패키지는 안전을 강조한 독창성 있는 서비스 상품이 필요하다. 둘째,
ST 분석에서, 단기적인 정부의 지원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고 호텔기업 자체의 중 · 장기적
인 투자, 조직문화의 개선, 아이디어 중심의 권위적 업무 탈피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WO
분석에서, 개인 및 소규모 모임의 행복을 추구하는 형태의 고객 스타일에 대한 준비가 되어야 하고,
고부가가치의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신규상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WT 분석에서, 단
기적인 극복이 어려운 상태이고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위해 혁신적인 재설계가 있어야 한다. 호텔기업
은 고객에게 매력적인 온라인 또는 모바일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대신 데이터 확보를 통해 소비
의 흔적을 축적해야 한다. 결국 디지털 생태계에서 호텔기업의 혁신은 플랫폼이고 데이터가 계속 안
정적으로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용어: 디지털 생태계, 호텔기업, 혁신, SWOT,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코로나19
19로 가속화되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상황에서 호텔기업의 대응현황과 발전방안을 분석하
였다. 선제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수도권 중심의 5성급호텔을 중심으로 하였고,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통해, SO 공격적 전략, ST 다각화 전략, WO 국
면전환 전략, WT 방어적 전략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SO 분석에서, 객실기능은
로봇, 모바일, 키오스크 등의 언택트 서비스 강화, 식음료기능은 소규모 홈 파티 등의 온라인 판매
확대 및 차별화 된 메뉴개발, 패키지는 안전을 강조한 독창성 있는 서비스 상품이 필요하다. 둘째,
ST 분석에서, 단기적인 정부의 지원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고 호텔기업 자체의 중 · 장기적
인 투자, 조직문화의 개선, 아이디어 중심의 권위적 업무 탈피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WO
분석에서, 개인 및 소규모 모임의 행복을 추구하는 형태의 고객 스타일에 대한 준비가 되어야 하고,
고부가가치의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신규상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WT 분석에서, 단
기적인 극복이 어려운 상태이고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위해 혁신적인 재설계가 있어야 한다. 호텔기업
은 고객에게 매력적인 온라인 또는 모바일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대신 데이터 확보를 통해 소비
의 흔적을 축적해야 한다. 결국 디지털 생태계에서 호텔기업의 혁신은 플랫폼이고 데이터가 계속 안
정적으로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용어: 디지털 생태계, 호텔기업, 혁신, SWOT,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