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키오스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 : 수줍음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sumer’s acceptance on franchise snack bar Kiosk based on UTAUT2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hyness

저자 : 김재현

본 연구는 키오스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키오스크 서비스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였고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
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하고 수줍음이라는 심리변수를 추가하여 설계하였
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3개월 이내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키오스크를 사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41부의 설문 데이터를 통계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도구는 SPSS
24.0과 AMOS 24.0을 사용하였다. 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 결과, 성과
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오락적 동기, 습관이 사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용
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줍음이 낮은 집단에서는 사회적
영향과 사용태도간의 수줍음의 조절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앞으로 키오스크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
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프랜차이즈 분식점, 키오스크, UTAUT2, 수줍음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pdf

등록자김재현

등록일2020-07-31

조회수96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45
제 31권 1호 [통권:137호] 8번 논문
2022년 1월
2044
제 31권 1호 [통권:137호] 9번 논문
2022년 1월
2043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0번 논문
2022년 1월
204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1번 논문
2022년 1월
204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2번 논문
2022년 1월
2040
제 30권 8호 [통권:136호] 1번 논문
2021년 12월
2039
제 30권 8호 [통권:136호] 2번 논문
2021년 12월
2038
제 30권 8호 [통권:136호] 3번 논문
2021년 12월
2037
제 30권 8호 [통권:136호] 4번 논문
2021년 12월
2036
제 30권 8호 [통권:136호] 5번 논문
2021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