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도는 유연근무제가 구성원의 자기효능감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 하고 관련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호텔업의 년중무휴 운영특성, 부서별 영업시간과 운영방식이 다르다는데 착안하였으며, 유연근무제에 초점을 두었다. 응답표본은 호텔의 접점부서 종사원이다. 조사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 250부가 편의추출방식으로 배포되어 유효표본 220부(88%)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의 내용은 총 3 요인(유연근무제, 자기 효능감, 고객지향성) 총 9문항으로, 7점 리커트척도(양극단의 1은 전혀 그렇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6 통계프로그램으로, 표본특성은 빈도분석, 변수의 타당성은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으로, 신뢰성은 크론바 알파값으로,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연근무제가 종사원의 자가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으로 나타났 다. 둘째, 유연근무제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이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실의 확인이다. 넷째, 유연근무제와 고객지향성 간의 인과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부분매개효과가 밝혀졌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유연근무제, 자기효능감, 고객지향성, 호텔종사원
핵심용어: 유연근무제, 자기효능감, 고객지향성, 호텔종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