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관광동기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DMZ(DeMilitarized Zone)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ourism motivation on brand equity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the DMZ in Korea

저자 : 박근영

한국의 DMZ는 세계 유일 분단 현장이며, 냉전시대 마지막 상징지역으로 한국 역사의 비극적 분단
의 장소이며, 평화를 상징하는 관광목적지로써 가치가 높다. 이 연구의 주 의도는 한국의 DMZ를 중
심으로 관광동기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탐색적 실
증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조사시점은 2018년 10월
부터 2019년 3월까지 총 3회차에 걸처 이곳을 방문한 응답자들을 중심으로 접근하였으며, 조사방법
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가응답방식으로, 응답표본은 편의표본추출로, 유효표본은 총 175부가 배포되
어 그중 170부(97%)가 유효표본으로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SPSS 버전 24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
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인과는 관광동기(체험성, 호기성, 일탈
성), 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지각품질)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로 설정하고, 변수들 간의 타당성
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동기의 체험성, 호기성, 일탈성이 모두 브랜드자산과 행동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자산의 인지도와 지각품질이 행동의도
와 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의도와 관계에서
그 영향력이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
였다.
핵심용어 : DMZ, 관광동기,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박근영

등록일2020-01-31

조회수60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75
제 31권 4호 [통권:140호] 8번 논문
2022년 6월
2074
제 31권 4호 [통권:140호] 9번 논문
2022년 6월
2073
제 31권 4호 [통권:140호] 10번 논문
2022년 6월
2072
제 31권 3호 [통권:139호] 1번 논문
2022년 4월
2071
제 31권 3호 [통권:139호] 2번 논문
2022년 4월
2070
제 31권 3호 [통권:139호] 3번 논문
2022년 4월
2069
제 31권 3호 [통권:139호] 4번 논문
2022년 4월
2068
제 31권 3호 [통권:139호] 5번 논문
2022년 4월
2067
제 31권 3호 [통권:139호] 6번 논문
2022년 4월
2066
제 31권 3호 [통권:139호] 7번 논문
2022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