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에 있는 기업들은 규모와 수익성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측된 변수들이 어떻 게 작용하는가는 산업조직과 더 일반적으로 경제이론에서 활발한 연구 대상이었다. 그러나 기업 규모 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배경과 실증연구 결과들은 일관되지 않은 실정이다. 특 히, 호텔산업의 고유 특성으로 인해 기업 규모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가 타 산업과 다를 수 있으나 현 재까지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한 노력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욱이 이전 연구들은 기업 규 모-기업성과 관계에서 다른 요인들의 잠재적인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특히 기업의 지배구조와 같은 기업의 의사결정자들의 특성이 어떻게 기업 규모의 기업성과에 대한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지 설명 하지 않았다. 호텔산업의 경우 다른 산업보다 외부변화에 취약하고 경쟁강도 또한 심하고, 규모가 큰 기업은 상대적으로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볼 때 이사회 다각화의 정도가 클수록 큰 규모 의 호텔기업은 제공되는 정보와 전문성을 통해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규모로부터 얻게 되는 장점을 증대시켜 결국에는 기업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산업에서의 기업 규모가 기 업성과에 미치는 효과에서 나아가, 기업 규모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이사회 다각화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기업 규모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여 주었으며, 이사회의 다각화가 기업 규모와 기업성과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 효과에 관하여는, 기 능적 다각화의 정도는 기업성과에 대한 기업 규모의 긍정적인 영향을 더욱 확대함을 보여주지만, 성 별 다각화는 기업 규모와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그동안 환대 산업 분야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주제를 검토함으로써 이론적․실무적 기여를 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기업 규모, 기업성과, 규모의 경제, 이사회 다각화, 이사회 기능적 다각화, 이사회 성별 다각화, 호텔산업, 조절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