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산업의 프랜차이징과 재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브랜드 다각화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diversif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tel franchising and firm performance

저자 : 안나

지난 20년간 환대산업에서 프랜차이징 기업의 수는 급속한 속도로 대폭 증가하였다. 프랜차이징
전략은 기업 확장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기업의 확장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한다. 이때 다른 환
대기업들과 달리 호텔기업들은 보편적으로 동시에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는 브랜드 다각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호텔산업에서 프랜차이징 전략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 미미하고 또 그 과정에 브랜드 다각화가 가지는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EDGAR 시스템의 10-K(연간보고서)를 통해 미국 상장호텔들의 2차 데이터를 수집하여 호
텔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과 재무성과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브랜드 다각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에 적용 된 데이터는 년도와 기업요소가 적용된 패널 데이터로서 하우스만 테스트(Hausman
Test)를 통해 고정효과모델 및 랜덤효과모델을 통해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프랜
차이즈 정도와 재무성과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브랜드
다각화 정도는 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브
랜드 다각화는 프랜차이즈 정도와 재무성과간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가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다각화 정도가 높을수록 프랜차이즈 정도가 호텔기업의 재무성과
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된다. 이는 브랜드 다각화와 프랜차이징 전략의 시너지 효과로 판단된다. 따라
서 호텔기업 경영자들은 두 가지 전략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실행하여야만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고 지
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호텔산업, 프랜차이징, 재무성과, 브랜드 다각화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1.pdf

등록자안나

등록일2019-02-02

조회수4,72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1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4번 논문
2022년 10월
211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3번 논문
2022년 10월
211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2번 논문
2022년 10월
211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1번 논문
2022년 10월
2111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0번 논문
2022년 10월
2110
제 31권 7호 [통권:143호] 9번 논문
2022년 10월
2109
제 31권 7호 [통권:143호] 8번 논문
2022년 10월
2108
제 31권 7호 [통권:143호] 6번 논문
2022년 10월
2107
제 31권 7호 [통권:143호] 5번 논문
2022년 10월
2106
제 31권 7호 [통권:143호] 4번 논문
202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