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환대산업 접점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지원의 효과를 실증하과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론적 토대를 통하여 충북 C 대학 호텔경영학과와 관광경영학과에 재학생들 가
운데 현재 또는 최근에 환대업종(예, 커피숍, 카페, 편의점, 외식산업 등)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
는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017년 4월 한 달 동안 구조화된 설문지 240부 가운데 유효표
본 204(85%)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접점종사원의 서비스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
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종사원, 고객, 기업 등에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판단되었다. 분석결과와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와 연구방향 등
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종사원열정, 종사원만족, 서비스품질, 조직지원
지원의 효과를 실증하과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론적 토대를 통하여 충북 C 대학 호텔경영학과와 관광경영학과에 재학생들 가
운데 현재 또는 최근에 환대업종(예, 커피숍, 카페, 편의점, 외식산업 등)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
는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017년 4월 한 달 동안 구조화된 설문지 240부 가운데 유효표
본 204(85%)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접점종사원의 서비스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
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종사원, 고객, 기업 등에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판단되었다. 분석결과와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와 연구방향 등
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종사원열정, 종사원만족, 서비스품질, 조직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