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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서비스 품질이 전시회 몰입과 참가성과에 미치는 영향: HOREX(Hotel & Restaurant Fair)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exhibition service quality, exhibitor’s commitment and exhibitor’s performance at HOREX (Hotel & Restaurant Fair)

저자 : 서원석

본 연구는 HOREX(Hotel & Restaurant Fair)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전시회의 핵심 구성인 참가업체의 전시회 몰입이 참가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참가성과를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써 전시회 서비스 품질과 같은 실증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전시회장에서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시회 서비스 품질 구성요소는
‘전시회 환경’, ‘신뢰성’, ‘관리/안전’, ‘비용 성능비’, ‘접근성’으로 분류하였다. 전시회 참가업체의 전시회 몰입은 ‘정서적 몰입도’와 ‘규범적 몰입도’로 분류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참가업체의 정서적 몰입도에 대해서 전시회의 서비스 품질 중 전시회환경, 신뢰성, 관리/안전이 영향을 미치며 참가업체의 규범적 몰입도에 대해서는 전시회환경, 신뢰성, 관리/안전, 접근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업체의 전시회 정서적 몰입도는 참가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가업체의 전시회 규범적 몰입도는 참가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결과적으로 전시회 참가업체에게 전시회의 서비스 품목은 전시회 몰입도와 참가성과에 영향을 미치면 전시회환경, 신뢰성, 관리/안전, 접근성은 일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잘 구축된 전시회는 전시회 가치 차원에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영향관계 규명을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전시회, 서비스품질, 몰입도, 참가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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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서원석

등록일2018-01-31

조회수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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