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고용주브랜드가 관광기업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관광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mployer brand impact on the intention to apply to hospitality firms : Tourism / hospitality major college students

저자 : 김정아

본 연구는 대학생을 기업차원에서 긍정적 고용주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 잠재적 종사자
로 보고 이들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 요인들이 졸업 이후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특히 종사자와 고객 간의 관계가 고객의 만족, 즉,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관련 전공 대학생이 졸업 이후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종사자로 이어지는 일
은 의미가 있다 하겠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2017년 5월 16일에서 6월 9일, 24일간 4년제 대학
인 경기도 A 대학과 부산 B 대학에서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관련 전공 전 학년에게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A대학에서 142부, B대학에서 352부, 총 501부가 수집되어 SPSS Ver.23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직무환경 중에서는 A대학의 경우 친종사자와 인지도, B대학의 경
우 친종사와 신조직문화가 유의한 정(+)의 영향이, 복지혜택 경우 2개 학교 모두 일반복지만이 유의
한 정(+)의 영향이, 채용활동 중에서는 기업의 실질적 정보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남으로써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어 고용주브랜드는 관광전공 학생의 졸업 이후 관광기업에 지원의도에 있
어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A대학의 경우 신
조직문화와 추가혜택의 경우 B대학의 정(+)의 방향과 달리 부(-)의 방향이 나타난 것은 B대학의 경
우 많은 관광산업 및 관광/호스피탈리티 기업의 노출이 높은 유명 관광목적지 대학이라는 것이 영향
을 미칠 수 있고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김정아

등록일2017-08-30

조회수44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85
제 24권 7호 [통권:89호] 10번 논문
2015년 12월
1284
제 24권 7호 [통권:89호] 9번 논문
2015년 12월
1283
제 24권 7호 [통권:89호] 8번 논문
2015년 12월
1282
제 24권 7호 [통권:89호] 7번 논문
2015년 12월
1281
제 24권 7호 [통권:89호] 6번 논문
2015년 12월
1280
제 24권 7호 [통권:89호] 5번 논문
2015년 12월
1279
제 24권 7호 [통권:89호] 4번 논문
2015년 12월
1278
제 24권 7호 [통권:89호] 3번 논문
2015년 12월
1277
제 24권 7호 [통권:89호] 2번 논문
2015년 12월
1276
제 24권 7호 [통권:89호] 1번 논문
201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