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극과 진정을 시키는 배경음악이 에스프레소 커피의 관능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배경음
악이 커피 맛을 느끼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음악이 소비자의 다감각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심층적으로 연구 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매주 1회 3시간 씩 총 4주 동안 추가적으로
에스프레소 추출 교육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향미에 대한 교육을 받은 21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13
일에 강원도 소재의 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T’에서 진행되었으며, 세 가지 종류의 음악적 환경(무 음악/자
극시키는 음악/진정시키는 음악)에서 제공된 커피의 관능적 맛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실험결과, 후각에서는
고소한 향과 탄향에서, 미각에서는 산미와 쓴맛에서, 촉각의 후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경음
악이 인간의 감각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이것은 커피의 분위기, 나아가서는 매장의 분위
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나아가 배경음악이 커피의 맛을 따지는 소비자
에게서 긍정적인 맛을 유도할 수 있어 커피전문점에게는 음악마케팅으로의 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사
료된다.
핵심용어 : 에스프레소 커피, 배경음악, 관능적 평가
악이 커피 맛을 느끼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음악이 소비자의 다감각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심층적으로 연구 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매주 1회 3시간 씩 총 4주 동안 추가적으로
에스프레소 추출 교육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향미에 대한 교육을 받은 21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13
일에 강원도 소재의 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T’에서 진행되었으며, 세 가지 종류의 음악적 환경(무 음악/자
극시키는 음악/진정시키는 음악)에서 제공된 커피의 관능적 맛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실험결과, 후각에서는
고소한 향과 탄향에서, 미각에서는 산미와 쓴맛에서, 촉각의 후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경음
악이 인간의 감각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이것은 커피의 분위기, 나아가서는 매장의 분위
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나아가 배경음악이 커피의 맛을 따지는 소비자
에게서 긍정적인 맛을 유도할 수 있어 커피전문점에게는 음악마케팅으로의 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사
료된다.
핵심용어 : 에스프레소 커피, 배경음악, 관능적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