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레스토랑 이용고객이 남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사용되어지고 있는 한식 이미지
측정항목의 사용빈도 그리고 워드넷을 통해 확장한 측정항목의 사용빈도를 비교·분석하여 한식 이미
지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을 정리하
고, 실제 사용 분석을 위해 측정항목을 워드넷으로 확장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최근 10년간 미국 뉴욕
의 레스토랑 2,320개에 대한 264,946건의 리뷰와 중국 베이징의 레스토랑 128,615개에 대한
6,632,077건의 리뷰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한 데이터의 전 처리 후, 내용분석을 이용하
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고, 실제 소비자가
인지하는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워드넷으로 확장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한식 이미지를 측정
하였으며, 각 국가별 한식, 일식, 중식의 이미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확장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미국, 중국의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한식 이미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국과 중국에서 모
두 한식에 대해 메뉴의 전반적인 맛, 매운맛, 향 등 한식의 고유한 맛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종사원의 서비스와 관련된 측정항목에 대해 자주 언급하며 중요하게 인지하는 것으
로 보이며, 중국은 한식의 독특함에 대해 중요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국과 중
국의 한식 이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미국과 중국에서의 한식 현지화의 전략수
립에 기초 데이터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측정항목의 사용빈도 그리고 워드넷을 통해 확장한 측정항목의 사용빈도를 비교·분석하여 한식 이미
지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을 정리하
고, 실제 사용 분석을 위해 측정항목을 워드넷으로 확장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최근 10년간 미국 뉴욕
의 레스토랑 2,320개에 대한 264,946건의 리뷰와 중국 베이징의 레스토랑 128,615개에 대한
6,632,077건의 리뷰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한 데이터의 전 처리 후, 내용분석을 이용하
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고, 실제 소비자가
인지하는 한식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워드넷으로 확장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한식 이미지를 측정
하였으며, 각 국가별 한식, 일식, 중식의 이미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확장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미국, 중국의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한식 이미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국과 중국에서 모
두 한식에 대해 메뉴의 전반적인 맛, 매운맛, 향 등 한식의 고유한 맛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종사원의 서비스와 관련된 측정항목에 대해 자주 언급하며 중요하게 인지하는 것으
로 보이며, 중국은 한식의 독특함에 대해 중요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국과 중
국의 한식 이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미국과 중국에서의 한식 현지화의 전략수
립에 기초 데이터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