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이 종사원의 개인 및 사회적 자아이미지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Brand Individuality of Food-Service Industry on Personal & Social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저자 : 이대희

본 연구는 국내 치킨전문 브랜드 중 매장 수 상위 3개 브랜드(BBQ, 교촌, BHC) 이용자를 대상으
로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판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92부를 유효 표본
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치킨전문점의 CSR활동 요인은 경제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등 4개로 분류하였다. CSR활동 요인
중 소비자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
서로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두 번째, CSR활동 요인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다. 세 번째, 치킨브랜드의 평판과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긍정적 평판을 가지
는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들 역시 긍정적 소비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
로는 치킨에 대한 왕성한 소비활동과 더불어 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킨전문점임에도 불구
하고 학문적 연구가 미비한 분야라는 점에서 시론적 의미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업장을 방
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브랜드 또는 업장의 평판관리에 힘써야 함을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다양한 규모와 영업형태의 치킨전문점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지속
적으로 뒤따른다면 KFC와 같은 세계적 브랜드의 탄생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핵심용어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평판, 행동의도, 치킨 프랜차이즈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3. 이대희.pdf

등록자이대희

등록일2016-07-07

조회수98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
2176
제 32권 6호 [통권:150호] 7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