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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의 호텔 유형별 선택속성 연구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by Hotel Type of Online Reviews Using Network Analysis

저자 : 임영희

본 연구는 비즈니스호텔, 리조트호텔, 공항호텔 및 한옥호텔을 방문한 국내고객이 기록한 한글
리뷰를 수집하고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TF-IDF분석으로 빈도 높은 단어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활용하여 직⋅간접적 영향력이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였고 CONCOR분석으로
유형별 호텔 선택속성을 도출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객실’, ‘조식’, ‘친절’, ‘만족’, ‘서비스’, ‘좋다’ 등의
단어들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결과, ‘객실’과 같은 단어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유형의 호텔 선택속성은 ‘서비스(가격, F&B 포함)’, ‘시설’, ‘위치’, ‘여가 및 체험’의
네 가지 선택속성으로 분류되었다. 비즈니스호텔의 경우, 서비스 선택속성의 요소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
으며, 리조트호텔에서는 ‘여가 및 체험’ 선택속성 요소들이 많이 나타났다. 또한 공항호텔의 선택속성으로는
‘위치’ 속성 단어들이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한옥호텔에서는 전통과 관련되어 있는 ‘시설’의 단어들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고객 선호도에 비해 한옥호텔 개수가 적으므로 한옥호텔의 전통성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과감한 투자를 하면 좋을 것이다. 호캉스를 즐기고 싶은 호텔 고객들은
호텔 유형에 상관없이 서비스, 가격, 특별한 시설, 위치 그리고 리뷰를 기반으로 호텔을 선택한다. 그러므로
각 유형의 호텔들 간에는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어 내국인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더욱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았다.

핵심용어: 호텔선택속성, 비즈니스호텔, 리조트호텔, 공항호텔, 한옥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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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임영희

등록일2023-12-31

조회수4,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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