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 직원의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Moderating Effect of Demographic Variabl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tel Employee's Satisfaction of Fringe Benefit and Service Orientation

저자 : 권봉헌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지역 특1급 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구
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요인분석 결과 복리후생은 자금지원,
시설운영, 생활지원, 문화지원으로 요인화 되었으며, 서비스 지향성은 정확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편
안하고 신속한 서비스, 자발적 서비스 제공으로 요인화 되었다. 첫째, 가설 1의 검정 결과를 살펴보
면,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 요인 중 시설운영, 생활지원 및 문화지원 요인이 서비스 지향성 요인 중
정확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편안하고 신속한 서비스, 자발적 서비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근무경력과 연령이 유의
미한 조절 변수로서 제시되었다.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 요인 중 생활지원과 서비스지향성과의 관계에
서 근무경력이 유의미한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 요인
중 문화지원과 서비스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근무경력과 연령이 유의미한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호텔의 인적자원 관리자에게 직원들을 위한 적절한 복리 후생
프로그램을 재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복리후생, 서비스지향성, 인구통계학적 변수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권봉헌

등록일2016-05-01

조회수1,4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21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5번 논문
2020년 10월
1920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4번 논문
2020년 10월
1919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3번 논문
2020년 10월
1918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2번 논문
2020년 10월
1917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1번 논문
2020년 10월
1916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0번 논문
2020년 10월
1915
제 29권 7호 [통권:127호] 9번 논문
2020년 10월
1914
제 29권 7호 [통권:127호] 8번 논문
2020년 10월
1913
제 29권 7호 [통권:127호] 7번 논문
2020년 10월
1912
제 29권 7호 [통권:127호] 6번 논문
2020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