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서울의 특1등급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
로 실증분석하였다. 유효표본 23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두 개의 주요변수를 이용하
였다. 독립변수로 서번트 리더십은 세 개의 하위변수를 활용하였는데, 경청, 공감 및 성장지원이다.
여기서 경청은 수용과 청취 및 설득이, 공감은 이해와 직무스트레스 감소 및 특별한 관심이, 성장지
원은 존경, 기회제공, 봉사, 협조 및 팀웍이 설명변수로 활용되었다. 또한 종속변수로 직무만족은 직
무 그 자체, 임금, 인정, 승진 및 기회가 설명변수로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행
동 특성인 경청, 공감, 성장지원이 직무만족(보수・승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서번트 리더십(경청, 공감, 성장지원), 직무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