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태도 간 관계를 분석과 종사원들의 브랜드태도
가 종사원 개인의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저비용항공사 종사원의 브랜드 인
식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종사원의 브랜드의 태도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의 고유한 브랜드 전략
구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 저비용항공사
5개사를 대상으로 하여 2015년 7월 및 8월 동안 총 210개의 유효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는 SPSS ver.2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신
뢰와 브랜드 몰입, 브랜드 시민행동 등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 태도 구성개념 간 관계는 매
우 유의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검증되어 종사원의 브랜드 신뢰 형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브랜드 태도는 전체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 중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는 종사원들의 브랜드 인식이 근무환경이나 조직구성 등 기존의 주요 쟁점과
더불어 직무만족을 유발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로 사료된다. 셋째, 브랜
드 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 중 경력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들 중 브랜드에 대한 종
사원 개인의 심리상태를 의미하는 브랜드 신뢰가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브
랜드 신뢰는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매개하여 경력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유추된다. 다만, 표본의 수 및 조사대상의 편중문제로 인한 연구표본의 한계가 존재하
고, 관계분석과정에서 매개효과 등 인과관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관계분석의 필요성이 확인되
어, 후속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저비용항공사 종사원들의 브랜드 인식과 주관적 만족 향상을 위한
다채로운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브랜드 태도(브랜드 신뢰, 브랜드 몰입, 브랜드 시민행동), 주관적 경력성공(경력만족,
직무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