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호텔 기업의 내·외부적 CSR 활동이 종사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 신뢰,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고상미[komi2000],허경석[dido7],변정우[jwbyun]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이 인식하는 내부적 CSR과 외부적 CSR인식이 공정성과 신뢰, 조직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전 연구들은 외부적 CSR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
나, 선행 연구를 통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적 CSR 중에서 이해관계자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6 개 특급호텔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
하여 284부를 회수하였고, 통계분석을 활용하기 위해 정규치와 이상치 검사를 거쳐 24부를 제외하고 총 260부를 활
용하였다. 분석은 SPSS 20.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외부적 차원과 내부적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내부적 CSR 활동과 공정성, 신
뢰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내부적 CSR 활동 요인은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 신뢰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외부적 CSR활동과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 조직 신뢰의 영향관계에서는 조직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공정성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과
조직 신뢰는 조직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핵심용어 : 내부적 CSR, 외부적 CSR, 전반적 공정성, 조직 신뢰, 조직 충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806-고상미허경석변정우.pdf

등록자고상미[komi2000],허경석[dido7],변정우[jwbyun]

등록일2015-03-14

조회수1,32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25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번 논문
2020년 12월
1924
제 29권 7호 [통권:127호] 28번 논문
2020년 10월
1923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7번 논문
2020년 10월
1922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6번 논문
2020년 10월
1921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5번 논문
2020년 10월
1920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4번 논문
2020년 10월
1919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3번 논문
2020년 10월
1918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2번 논문
2020년 10월
1917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1번 논문
2020년 10월
1916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0번 논문
2020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