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레스토랑의 서비스실패에 대한 관계품질의 효과

저자 : 김미정[mjkim],박상일[park423]

기존문헌들은 고객과의 관계가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는 일치된
의견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가 실패의 부정적인 결과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아니
면 악화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상반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에 대한 상반된 의견은 실
패 접점에 기인하여 서비스회복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
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실패가 발생한 시점에 고객이 지각하는 실패의 심각성을 고려하
였다. 그리고 실패로 인한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대한 서비스실패의 심각성과 관계품질의 상호
작용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의 검정을 위하여 PLS분석방법을 활용한 구조모형
분석과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실패로 인한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대한 관계품
질의 효과가 서비스실패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계품질이 높을수
록 부정적 감정은 완화되지만, 만약 고객이 실패가 심각하다고 지각하는 경우 관계품질은 오히
려 고객의 부정적 감정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
으로 실무적 시사점과 학문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서비스실패, 관계품질, 서비스실패의 심각성, 부정적 감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10.pdf

등록자김미정[mjkim],박상일[park423]

등록일2012-03-07

조회수1,20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0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3번 논문
2022년 10월
210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2번 논문
2022년 10월
210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7번 논문
2022년 10월
210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번 논문
2022년 10월
2101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1번 논문
2022년 8월
2100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2번 논문
2022년 8월
2099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3번 논문
2022년 8월
2098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4번 논문
2022년 8월
2097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5번 논문
2022년 8월
2096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6번 논문
2022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