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관광지 정체성과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인사동 문화지구 방문객을 대상으로

저자 : 이혜미[heamilisa],이충기[cklee1958]

관광지의 정체성은 관광지를 차별화해주고 다른 관광지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해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인사동 문화지구 방문객을 대상으로 인사동에서 인식하는 정체성 요
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들과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 검정을 통해 관광지 정체성의 역
할을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2011년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주중과 주말동
안 인사동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사동 장소 정체성의 주요 요인들
을 도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장소 정체성과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
를 검정하고자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사동 정체성 요인은 2가지(전통적․예
술적 정체성)로 나타났고, 전통적 정체성과 예술적 정체성이 인지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예술적 정체성이 전통적 정체성보다 인지적 충성도에 더 많
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인지적 충성
도 는 정서적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주며, 이것이 행동의지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추가분석으로 간접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전통적 정체성과 예술적 정체성이 정서적 충
성도에, 정서적 충성도가 행동의지적 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러한 결과를 토대로 인사동이 지속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실무적․학술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핵심용어:관광지 정체성, 인지적 충성도, 정서적 충성도, 행동의지적 충성도, 인사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0805.pdf

등록자이혜미[heamilisa],이충기[cklee1958]

등록일2012-09-03

조회수1,34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1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4번 논문
2022년 10월
211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3번 논문
2022년 10월
211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2번 논문
2022년 10월
211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1번 논문
2022년 10월
2111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0번 논문
2022년 10월
2110
제 31권 7호 [통권:143호] 9번 논문
2022년 10월
2109
제 31권 7호 [통권:143호] 8번 논문
2022년 10월
2108
제 31권 7호 [통권:143호] 6번 논문
2022년 10월
2107
제 31권 7호 [통권:143호] 5번 논문
2022년 10월
2106
제 31권 7호 [통권:143호] 4번 논문
202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