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ARS (Automatic Response System: 자동응답시스템) 품질 (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
비스 만족, 항공사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ARS 상담원의 신뢰가 품질과 서비스 만족 간에 조절
효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제주국제공항에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총 251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항공사 ARS 품질 중 시스템 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밝혀졌고, 항공사 ARS 정보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ARS 시스템 품질과 서비스 만족간의 상담원 신뢰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대립조절효과가 있는 것
으로 밝혀졌다. 셋째, ARS 서비스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항공사 ARS 품질(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만족, 상담원 신뢰, 브랜드 충성도
비스 만족, 항공사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ARS 상담원의 신뢰가 품질과 서비스 만족 간에 조절
효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제주국제공항에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총 251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항공사 ARS 품질 중 시스템 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밝혀졌고, 항공사 ARS 정보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ARS 시스템 품질과 서비스 만족간의 상담원 신뢰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대립조절효과가 있는 것
으로 밝혀졌다. 셋째, ARS 서비스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항공사 ARS 품질(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만족, 상담원 신뢰, 브랜드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