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비즈니스 여행자가 호텔 이용시 자신의 속한 기업에서 사전에 계약된 호텔들 내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는 사실에 기준하여 현재까지 개별소비자의 입장에서 진행된 비즈니스 여행자의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확
장하여 기업이 호텔과의 객실 이용 계약을 진행 할 시의 선택속성을 도출하였고, 이에 따른 계약만족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호텔의 이익 창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비즈니스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객실
영업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새로운 차원의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는 학문적 시사점을 위
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총 42개의 추출 변수가 27개의 계약호텔 선정 시 선택속성으로 정제되었으며, 계약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
성으로 무료서비스, 요금 및 예약, 교통편이, 최신 호텔로 나타났으며,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요금 및 예
약, 경험 및 피드백과 최신 호텔로 나타나 호텔이 기업과 계약을 진행할 때의 중요한 속성을 파악하였다.
핵심용어 : 객실이용계약, 계약호텔, 선택속성
본 연구는 비즈니스 여행자가 호텔 이용시 자신의 속한 기업에서 사전에 계약된 호텔들 내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는 사실에 기준하여 현재까지 개별소비자의 입장에서 진행된 비즈니스 여행자의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확
장하여 기업이 호텔과의 객실 이용 계약을 진행 할 시의 선택속성을 도출하였고, 이에 따른 계약만족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호텔의 이익 창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비즈니스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객실
영업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새로운 차원의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는 학문적 시사점을 위
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총 42개의 추출 변수가 27개의 계약호텔 선정 시 선택속성으로 정제되었으며, 계약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
성으로 무료서비스, 요금 및 예약, 교통편이, 최신 호텔로 나타났으며,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요금 및 예
약, 경험 및 피드백과 최신 호텔로 나타나 호텔이 기업과 계약을 진행할 때의 중요한 속성을 파악하였다.
핵심용어 : 객실이용계약, 계약호텔, 선택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