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웰빙’은 모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웰빙에 대한 관심 추세는 관광시장에 있
어서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웰빙관광 시장을 추구편익에 따라 세분시장별로 주요
특성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웰빙관광의 추구편익 요인은 건강증진 추구, 다양한 경험 추구, 사회적 교류 및 유대 추구,
휴식 추구 등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된다. 웰빙관광 시장은 건강 추구형, 다양한 경험 및 사회적 교류 추구형, 휴식
추구형 등의 3개로 나눠질 수 있다. 각각의 시장별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향후 웰빙관광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관광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의 인트라바운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관광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
다.
핵심용어 : 웰빙관광, 인트라바운드(intrabound), 시장세분화, 편익추구
어서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웰빙관광 시장을 추구편익에 따라 세분시장별로 주요
특성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웰빙관광의 추구편익 요인은 건강증진 추구, 다양한 경험 추구, 사회적 교류 및 유대 추구,
휴식 추구 등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된다. 웰빙관광 시장은 건강 추구형, 다양한 경험 및 사회적 교류 추구형, 휴식
추구형 등의 3개로 나눠질 수 있다. 각각의 시장별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향후 웰빙관광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관광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의 인트라바운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관광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
다.
핵심용어 : 웰빙관광, 인트라바운드(intrabound), 시장세분화, 편익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