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접점근로자 (front-line employee)들의 호텔본사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의 선행변수 및 후
행변수들을 고찰함으로써 호텔기업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두가지 선행변
수 (본사의 카리스마, 직장의 관료주의적 폐단)이 도출되었으며, 네가지 후행변수 (조직융화추구도, 일에 대한 긍정
적인 태도, 조직시민행동, 업무자신감)들이 도출되었다. 변수들간의 이론적 인과관계에 근거하여 10개의 이론적 가
설들이 도출되었으며, 구조모델이 탄생하였다. 제시된 구조모델은 179명의 호텔 직원들로부터 수거된 데이터를 이
용하여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 의하면, 호텔본사의 카리스마는 호텔접점 근로자들의 본사에 대한 부정적
인 편견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호텔조직의 관료주의적 폐단은 이를 배가시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접점 근로자들이 호텔본사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질 경우, 이는 업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조직융화추구도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조직시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융화추
구도,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은 접점 근로자들의 업무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의 실무적 경영을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호텔본사의 카리스마, 호텔의 관료주의적 폐단, 호텔 접점 근로자들의 호텔본사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
조직융화 추구도,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조직시민 행동, 업무자신감
행변수들을 고찰함으로써 호텔기업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두가지 선행변
수 (본사의 카리스마, 직장의 관료주의적 폐단)이 도출되었으며, 네가지 후행변수 (조직융화추구도, 일에 대한 긍정
적인 태도, 조직시민행동, 업무자신감)들이 도출되었다. 변수들간의 이론적 인과관계에 근거하여 10개의 이론적 가
설들이 도출되었으며, 구조모델이 탄생하였다. 제시된 구조모델은 179명의 호텔 직원들로부터 수거된 데이터를 이
용하여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 의하면, 호텔본사의 카리스마는 호텔접점 근로자들의 본사에 대한 부정적
인 편견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호텔조직의 관료주의적 폐단은 이를 배가시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접점 근로자들이 호텔본사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질 경우, 이는 업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조직융화추구도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조직시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융화추
구도,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은 접점 근로자들의 업무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의 실무적 경영을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호텔본사의 카리스마, 호텔의 관료주의적 폐단, 호텔 접점 근로자들의 호텔본사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
조직융화 추구도,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조직시민 행동, 업무자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