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와인의 정보를 제공하는 와인리스트의 항목 개발을 통해 특1급 호텔 와인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내 15명의 특1급 호텔 소믈리에, 9명의 와인 전문가 그리고 6명의 와인
교육담당자들을 대상으로 4단계의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진행된 이 연구는 마케팅 도구로서 와인 리스트 항목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 일치를 본 항목인 원산지, 빈티지, 가격 표
기와 함께 특1급 호텔 와인 리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기재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와인 리스트 상 외국 와인명 기입에 있어서, 국내 소비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원어와 한글 독음을 곁
들여야 한다. 둘째, 와인의 풍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와인 바디감에 대한 설명을 와인 리스트에 기재하여
야 한다. 셋째, 와인명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와인의 질을 좌우하는 빈티지(포
도 수확년도)에 대한 평가 제공이 와인 구매에 있어 유익한 정보로 요구되고 있다. 넷째, 구매 리스크를 최소화하려
는 소비자들을 위해 해당 와인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평가 및 수상 경력 정보를 와인 리스트에 기재하
여야 한다. 다섯째,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바코드나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야 한다.
핵심용어 : 호텔 레스토랑, 와인 리스트, 고객 요구, 소믈리에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내 15명의 특1급 호텔 소믈리에, 9명의 와인 전문가 그리고 6명의 와인
교육담당자들을 대상으로 4단계의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진행된 이 연구는 마케팅 도구로서 와인 리스트 항목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 일치를 본 항목인 원산지, 빈티지, 가격 표
기와 함께 특1급 호텔 와인 리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기재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와인 리스트 상 외국 와인명 기입에 있어서, 국내 소비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원어와 한글 독음을 곁
들여야 한다. 둘째, 와인의 풍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와인 바디감에 대한 설명을 와인 리스트에 기재하여
야 한다. 셋째, 와인명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와인의 질을 좌우하는 빈티지(포
도 수확년도)에 대한 평가 제공이 와인 구매에 있어 유익한 정보로 요구되고 있다. 넷째, 구매 리스크를 최소화하려
는 소비자들을 위해 해당 와인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평가 및 수상 경력 정보를 와인 리스트에 기재하
여야 한다. 다섯째,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바코드나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야 한다.
핵심용어 : 호텔 레스토랑, 와인 리스트, 고객 요구, 소믈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