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최근 음식 관광 콘텐츠들은 단순히 관광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재미와 오락
성까지 더해져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콘텐츠의
이용 확대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2022
년 10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도권 지역 음식 관광 성인 소비자 307명을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분석과 다중회귀 및 위계적회귀분석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유튜브 음
식 관광 콘텐츠 품질은 진행자, 상호작용, 정보 제공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3개 요인 모두 재시청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행자 및 정보 제공 요인은 시청만족도에도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와 더불어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중 진행자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며, 정보 제공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검
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음식 관광 관련 유튜브 품질 향상과 관련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음식
관광 콘텐츠 제작 영역에서 시청자 만족 및 재시청의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
될 수 있다.
핵심용어: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시청만족도. 재시청의도
성까지 더해져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콘텐츠의
이용 확대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2022
년 10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도권 지역 음식 관광 성인 소비자 307명을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분석과 다중회귀 및 위계적회귀분석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유튜브 음
식 관광 콘텐츠 품질은 진행자, 상호작용, 정보 제공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3개 요인 모두 재시청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행자 및 정보 제공 요인은 시청만족도에도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와 더불어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중 진행자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며, 정보 제공 품질과 재시청의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검
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음식 관광 관련 유튜브 품질 향상과 관련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음식
관광 콘텐츠 제작 영역에서 시청자 만족 및 재시청의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
될 수 있다.
핵심용어: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 시청만족도. 재시청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