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패키지투어 여행자의 사회네트워크가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관광객의 사회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사회네트워크의 밀도, 강도, 그리고 네트워크의 중심성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의 3가지 요소를 채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관광객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
뿐만아니라 투어가이드와 관광객과의 관계의 정도 역시 사회네트워크 측정에 추가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외부변인
의 최소화를 위하여 터키 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으며, 각 패키지 투어의 단체인솔자
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15개 팀, 330개의 샘플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 각 패키지 여행에
참여한 여행자간에 형성한 네트워크의 밀도의 크기와 개인의 네트워크 구조를 나타내는 근접중심성은 관광만족도
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연결정도와 투어 가이드와의 관계는 관광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한
편 네트워크의 근접중심성과 강도는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핵심용어 : 패키지투어, 관광만족, 사회네트워크, 사화네트워크 구조
관광객의 사회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사회네트워크의 밀도, 강도, 그리고 네트워크의 중심성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의 3가지 요소를 채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관광객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
뿐만아니라 투어가이드와 관광객과의 관계의 정도 역시 사회네트워크 측정에 추가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외부변인
의 최소화를 위하여 터키 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으며, 각 패키지 투어의 단체인솔자
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15개 팀, 330개의 샘플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 각 패키지 여행에
참여한 여행자간에 형성한 네트워크의 밀도의 크기와 개인의 네트워크 구조를 나타내는 근접중심성은 관광만족도
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연결정도와 투어 가이드와의 관계는 관광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한
편 네트워크의 근접중심성과 강도는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핵심용어 : 패키지투어, 관광만족, 사회네트워크, 사화네트워크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