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 숙박공유 플랫폼에 대해 중국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소가 한국 숙박공 유 플랫폼의 이용에 대한 태도, 열망 및 신뢰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위험의 하위요인을 신체적, 심리적, 기능적, 재무적 위험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지각된 위험이 고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했다. 또한 태도가 소비자들의 열망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관계도 검증하였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은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거나 여행 중에 한국 숙박공 유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숙박공유 플랫폼을 중국인 이용객들이 지각하는 위험 신체 적 위험, 심리적 위험, 기능적 위험, 금전적 위험이 중국인 이용객들의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하지만, 중국인 이용객들이 한국 숙박공유 플랫폼을 이용한 후 지각한 심리적 위험이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는 열망과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열망과 신뢰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 틀은 제시된 변수 간 영향 관계를 명확히 입증했고, 본 연구의 목적을 매우 만족스럽게 설명 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은 결론 부분에서 세부적으로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숙박공유 플랫폼, 지각된 위험, 태도, 열망, 신뢰, 재구매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