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멘토의 감성지능이 심리적 유사성과 멘토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 종사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mentor’s emotional intelligence on psychological similarity and mentoring effectiveness: Focused on airline staff

저자 : 김미나

본 연구는 항공사 멘토링에 있어 멘티가 지각하는 멘토의 감성지능이 멘티와의 심리적 유사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유사성이 멘토링의 효과성 관계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진
행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의 감성지능은 멘티와의 심리적 유사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는데, 감성지능 하위 변인 중에서 멘토의 타인감성 이해와 감성조절은 심리적 유사성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자기감성 이해와 감성활용은 심리적 유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멘티가 멘토와의 심리적 유사성을 느낄수록 멘토링 효과성에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멘토링 효과성의 하위 변인들인 경력관련 기
능, 심리사회적 기능 모두 멘토링의 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산업에서의
인적 자원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관리를 위해 항공사 내에서도 조직별
업무 특성에 따른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성리더쉽
과 조직구성원의 감성역량이 점차 중요시됨에 따라 조직이 필요로 하는 멘토를 양성하고, 조직 구성
원간의 감성지능에 대해 파악하여 유사성을 고려하여 멘토와 멘티를 매칭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제안한다.
핵심용어 : 감성지능, 심리적 유사성, 멘토링, 멘토링 효과성, 항공사 종사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김미나

등록일2020-07-01

조회수89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22권 1호 [통권:71호] 1번 논문
2013년 2월
2214
제 22권 1호 [통권:71호] 2번 논문
2013년 2월
2213
제 22권 1호 [통권:71호] 3번 논문
2013년 2월
2212
제 22권 1호 [통권:71호] 4번 논문
2013년 2월
2211
제 22권 1호 [통권:71호] 5번 논문
2013년 2월
2210
제 22권 1호 [통권:71호] 6번 논문
2013년 2월
2209
제 22권 1호 [통권:71호] 7번 논문
2013년 2월
2208
제 22권 1호 [통권:71호] 8번 논문
2013년 2월
2207
제 22권 1호 [통권:71호] 9번 논문
2013년 2월
2206
제 22권 1호 [통권:71호] 10번 논문
2013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