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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샘물의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기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rand image and consumer preference of bottled Water

저자 : 이한서

본 연구는 먹는샘물 묘사분석 및 브랜드 노출 여부에 따른 소비자 기호도 검사를 수행하였으며 먹는샘물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평판을 고려하여 국내 먹는샘물 3종, 해외 먹는샘물 3종 총 6종의 먹는 샘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먹는샘물의 묘사분석 결과 외관, 향, 맛을 포함하여 총 14개 묘사용어가 도출되었으며 쓴맛, 감칠맛, 청량감, 후미를 제외한 10개의 항목에서 시료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p<0.05). 주성분분석 결과 제1주성분(PC1)과 제2주성분(PC2)이 총 변동의 75.24%와 13.85% 를 설명하여 총 분산의 89.10% 설명력을 나타냈다. 소비자 기호도 검사는 브랜드 노출 55명, 브랜드 비노출 55명으로 총 11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분산분석 결과 그룹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브랜드 비노출 그룹의 경우 SAM, BAE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평가되었고, EVI 이 가장 낮게 평가되어 비노출 소비자들의 단맛에 대한 높은 기호와 강한 무게감에 대한 낮은 기호를 알 수 있었으며 브랜드 노출 그룹은 SAM, FIJ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PYE가 가장 낮게 평가되어 브랜드 노출 소비자들의 단맛, 감칠맛, 청량감, 구조감, 부드러움, 균형감, 후미에 대한 높은 기호를, 쓴맛에 대한 낮은 기호를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브랜드 노출에 여부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영향을 주는 관능적 특성을 검증하였으며, 향후 먹는샘물 신제품 개발과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 활용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핵심용어: 먹는샘물, 브랜드 이미지, 관능적 특성, 소비자 기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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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한서

등록일20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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