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에 따라 장소애착성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경험의 어떠한
속성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오늘날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 속성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보다 심층적인 컨벤션 현상의 분석이 필요한 시기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에 대한
속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경험의 속성을 도출하고, 코엑스와 킨텍스의 컨벤션목적지 방문객
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73개의 수집된 자료를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
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컨벤션목적지의 브랜드경험은 감각, 감성, 행동, 지적 등 4개의 경험으로 도출되었고, 다중회
귀 분석결과를 통하여 장소애착성 및 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설명하였다. 그 결과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은 장소
애착성 및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 장소애착성, 충성도
속성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오늘날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 속성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보다 심층적인 컨벤션 현상의 분석이 필요한 시기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에 대한
속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경험의 속성을 도출하고, 코엑스와 킨텍스의 컨벤션목적지 방문객
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73개의 수집된 자료를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
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컨벤션목적지의 브랜드경험은 감각, 감성, 행동, 지적 등 4개의 경험으로 도출되었고, 다중회
귀 분석결과를 통하여 장소애착성 및 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설명하였다. 그 결과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은 장소
애착성 및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 장소애착성,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