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사용용이성이 친숙도와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친숙
도가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사이에 친숙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사용용이성과 이용의도 사이의 친숙도와 유
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대구․경북지역 그리고 부산․경남지역
에 거주하는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
고, 총 26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기능의 사용용이성 하위차원
인 실용성, 커뮤니케이션, 메뉴선택용이성이 친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식업체이용편리성
과 메뉴선택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숙도는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사용
용이성과 이용의도 간에 친숙도와 유용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스마트폰, 외식 어플리케이션, 사용용이성, 친숙도, 유용성, 이용의도
도가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사이에 친숙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사용용이성과 이용의도 사이의 친숙도와 유
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대구․경북지역 그리고 부산․경남지역
에 거주하는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
고, 총 26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기능의 사용용이성 하위차원
인 실용성, 커뮤니케이션, 메뉴선택용이성이 친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식업체이용편리성
과 메뉴선택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숙도는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사용
용이성과 이용의도 간에 친숙도와 유용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스마트폰, 외식 어플리케이션, 사용용이성, 친숙도, 유용성, 이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