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레스토랑 온라인 이용후기의 메시지측면성(일면적 vs. 양면적)이 개인의 성향적 조절초
점에 따라 정보신뢰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여 외식산업 마케팅
에서 고객세분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그 결과 및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측면성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
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메시지측면성과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이 일치하는 상황(일면적 메시지측
면-예방초점, 양면적 메시지측면-촉진초점)에서는 기존의 조절초점 이론의 연구결과처럼 각 메시지 측면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면적 메시지 측면에서는 온라인 이용후기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신
뢰도와 방문의도가 조절초점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양면적 메시지 측면에서 피실험자의 내재적 조절초
점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가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내었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
타내지 않았다. 또한 메시지의 측면성과는 관계없이 레스토랑 온라인 후기에 대한 정보신뢰도는 방문의도에 유의
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의 연구방안에 대
하여 언급하였다.
핵심용어 : 메시지측면성, 일면적 메시지, 양면적 메시지, 조절초점, 정보신뢰, 방문의도
점에 따라 정보신뢰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여 외식산업 마케팅
에서 고객세분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그 결과 및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측면성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
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메시지측면성과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이 일치하는 상황(일면적 메시지측
면-예방초점, 양면적 메시지측면-촉진초점)에서는 기존의 조절초점 이론의 연구결과처럼 각 메시지 측면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면적 메시지 측면에서는 온라인 이용후기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신
뢰도와 방문의도가 조절초점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양면적 메시지 측면에서 피실험자의 내재적 조절초
점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가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내었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
타내지 않았다. 또한 메시지의 측면성과는 관계없이 레스토랑 온라인 후기에 대한 정보신뢰도는 방문의도에 유의
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의 연구방안에 대
하여 언급하였다.
핵심용어 : 메시지측면성, 일면적 메시지, 양면적 메시지, 조절초점, 정보신뢰, 방문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