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고, 보상소비를 정신적 건강을 위한 탈출구로 이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보상소비성향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호텔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호텔레스토랑을 방문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은 호텔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방문의도에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 호텔레스토랑 선택속성, 호텔레스토랑 방문의도, 코로나19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였고, 호텔레스토랑 선택속성의 하위 변수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음식의 맛, 서비스, 레스토랑 분위기, 가격으로 구성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은 호텔레스토랑 선택속성의 브랜드, 음식의맛, 레스토랑 분위기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은 호텔레스 토랑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19 스트레스는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과 호텔레스 토랑 선택속성간의 관계에서 레스토랑 분위기에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보상소비 성향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호텔레스토랑을 방문할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을 알 수 있었으며 코로나 19 스트레스의 조절효과 또한 검증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상소비성향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호텔 레스토랑에 기대하는 선택속성이 레스토랑 분위기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코로나19의 장기적 관점에서 코로나19 스트레스를 가진 소비자의 소비변화를 정확히 파악하여 방문 가능성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경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