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식점에 대한 SNS 구전정보에 대한 동의성이 SNS에 대한 동질성과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세 이상의 SNS사용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에 온라인설문조사 링크를 삽입하여 비대면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2월 8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20일 동안 진행되었다. 최초 4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 하였고, 무응답 항목이 절반이 넘는 100개의 데이터를 제거하고, 300개(75%)의 데이터만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SNS구전정보의 동의성은 동질성,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 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질성은 오프라인 재 구전 의도와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는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음식점 방문경험을 SNS에 업로드 하는 고객들의 구전정보가 SNS사용자들이 조회를 많이 하고, 댓글을 많이 남기며, ‘좋아요’를 많이 남겨줄 때 1차적인 홍보효과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재 구전을 하게 되고, 해당 SNS글을 보는 불특정 다수 사람들의 방문의도가 높아지도록 만들게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음식점들은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사람들의 관심과 공감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구전정보를 SNS에 남기도록 유도해야한다. 이는 SNS이용자들이 해당 후기 글을 더 많이 조회하고, 댓글을 남기며, ‘좋아요’를 남기게 되도록 만들 것이다. 또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동질감 을 가지고, 오프라인에서도 구전을 하고, 방문을 유도하게 만들 것이다.
핵심용어: SNS후기 글의 동의성, 동질성, 오프라인 재 구전, 방문의도, 음식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