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지각된 대기시간에 의한 심리적 반응과 부정적 감정, 수용가능성 및 서비스 평가 간의 관계연구

호텔 &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저자 : 정강국[jkk3618],김기진[kk7307]

본 연구는 호텔커피숍과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 지각된 대기시간에 의해서 지각되는 심리적 반응과 부정적 감정, 수용가능성, 서비스평가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3년 01월 07일부터 01월 20일까지 2주 동안 이루어졌다. 호텔커피숍과 브랜드 커피전문점에 각각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호텔커피숍 460부(92.0%), 브랜드 커피전문점 486부(97.2%)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최종분석은 IBM SPSS 21.0과 AMOS 21.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호텔커피숍의 경우, 지각된 시간낭비가 부정적 감정을 높이고, 수용가능성과 서비스평가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커피전문점의 경우, 지각된 무관심과 지각된 시간낭비는 부정적 감정을 높이고, 지각된 시간낭비는 수용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시간낭비가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브랜드커피전문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무관심과 지각된 지루함이 수용가능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은 호텔커피숍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시간낭비가 수용가능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은 호텔커피전문점에 비해 브랜드 커피전문점이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심리적반응, 지각된대기시간, 부정적감정, 수용가능성, 서비스평가, 브랜드커피전문점, 호텔커피숍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14-정강국_김기진.pdf

등록자정강국[jkk3618],김기진[kk7307]

등록일2014-01-13

조회수3,8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1
제 24권 4호 [통권:86호] 4번 논문
2015년 7월
200
제 24권 4호 [통권:86호] 5번 논문
2015년 7월
199
제 24권 4호 [통권:86호] 3번 논문
2015년 7월
198
제 24권 4호 [통권:86호] 2번 논문
2015년 7월
197
제 24권 4호 [통권:86호] 1번 논문
2015년 7월
196
제 24권 3호 [통권:85호] 13번 논문
2015년 6월
195
제 24권 2호 [통권:84호] 9번 논문
2015년 4월
194
제 24권 1호 [통권:83호] 9번 논문
2015년 2월
193
제 24권 1호 [통권:83호] 8번 논문
2015년 2월
192
제 24권 1호 [통권:83호] 7번 논문
2015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