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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제조업의 광고선전비 지출과 효과

The effect and persistency of advertisement expenditure

저자 : 최정미

본 연구는 식 · 음료 제조기업의 광고선전비 지출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효과
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분석한다. 분석결과 당해연도 광고선전비 지출은 당기 수익성에 개선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효과는 미래 4년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기 광고선전비 지
출의 효과가 평균적으로 4년동안 지속되며, 광고의 효과가 식·음료 제조업에는 중요한 매출증대 요인
이 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식·음료 제조업이 타 산업에 비해 광고선전
비 지출이 왜 많은 지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광고선전비는 전액 비용처리 되는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당해연도 뿐만 아니라 미래 수익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광고선전비 지출이
자산성을 갖는 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광고선전비 지출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
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공헌점을 갖는다. 첫째, 기존에 선행연
구에서 다뤄지지 않는 광고선전비 지출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특히, 식·음료 제
조업은 광고선전비 지출비중이 큰 업종이므로 광고선전비 지출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가 해당 산업
과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광고선전비회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
다. 특정산업에서 광고선전비 지출이 자산화(capitalization)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일부 마련하였다.
광고선전비 지출이 재무성과와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갖지만,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용어 : 광고선전비, 재무성과, 수익성, 광고선전비 지출 효과의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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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최정미

등록일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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