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현대인의 공유경제 활동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이동을 바탕으
로 하는 관광분야에서 비약적으로 그 쓰임이 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공유경제의 방식을 이용하는
세계최대의 숙박시설이다. 에어비앤비의 호스트는 게스트에게 숙소의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을 유도한
다. 숙소 정보 중, 리스팅 타이틀은 숙소의 특성과 사항을 간단히 몇 개의 단어로 제공한다. 본 연구
는 전 세계 13개 도시의 에어비앤비 리스팅 타이틀 정보를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분석하여, 각 도시
소개에 이용된 주요 단어들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에어비앤비라는 숙소형태를 소개하고 이용할 때
강조되는 키워드를 밝혀내었다. 숙소 결정 시, 방문객들은 숙소의 여러 속성을 파악하고 중요한 속성
들이 조합된 숙소를 선택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숙소를 선택할 때, 많은 경우, 숙소의 위치와
분위기의 중요성이 파악되었고, 특정 도시에서는 도시 내에 위치한 특정 지역의 이름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또한, 특정 시설의 유무가 중요한 숙소 결정요인로 파악되기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
구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공유경
제를 이용한 숙소 운영에 대한 전략적인 수립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핵심용어 : 에어비앤비, 공유경제, 워드 클라우드, 리스팅 타이틀
로 하는 관광분야에서 비약적으로 그 쓰임이 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공유경제의 방식을 이용하는
세계최대의 숙박시설이다. 에어비앤비의 호스트는 게스트에게 숙소의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을 유도한
다. 숙소 정보 중, 리스팅 타이틀은 숙소의 특성과 사항을 간단히 몇 개의 단어로 제공한다. 본 연구
는 전 세계 13개 도시의 에어비앤비 리스팅 타이틀 정보를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분석하여, 각 도시
소개에 이용된 주요 단어들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에어비앤비라는 숙소형태를 소개하고 이용할 때
강조되는 키워드를 밝혀내었다. 숙소 결정 시, 방문객들은 숙소의 여러 속성을 파악하고 중요한 속성
들이 조합된 숙소를 선택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숙소를 선택할 때, 많은 경우, 숙소의 위치와
분위기의 중요성이 파악되었고, 특정 도시에서는 도시 내에 위치한 특정 지역의 이름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또한, 특정 시설의 유무가 중요한 숙소 결정요인로 파악되기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
구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공유경
제를 이용한 숙소 운영에 대한 전략적인 수립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핵심용어 : 에어비앤비, 공유경제, 워드 클라우드, 리스팅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