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관광지 매혹감, 관광지 관여도 및 관광지 충성도 간의 관계연구: 문화적응을 매개변수로

Relationships between Destination Fascination, Destination Involvement, and Destination Loyalty: Acculturation as a Mediator

저자 : 우샨

국문초록: 전통 마을을 활용한 문화관광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상품이다. 양질의 문화관광
경험은 관광객으로 하여금 매혹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관광지에 대한 관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
라, 궁극적으로는 관광지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관광객의 문화자원에 대한 관여도는
해당 국가의 문화에 대한 적응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 또한 관광지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매혹감, 관광지 관여도, 관광지 충성도 및 문화적응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관광지 매혹감, 관광지 관여도, 관광지 충성도의 순차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문화적응은 관광지 관여도와 관광지 충성도 간의 매개변수로 포함하였다. 연구는 북촌 한옥마을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대면설문과 온라인 설문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위 관계를 증명하
기 위해 PLS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매혹감의 하위 측정 변수 중, 관광지 적합성과
관광지 매력성은 관여도와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가졌으나, 관광지 독특성과는 관계가 없었다. 또한 관광
지 관여도와 관광지 충성도는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으나, 문화 적응이 이 두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결론파트에서는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관광지 매혹감, 관광지 관여도, 문화적응, 관광지 충성도, PLS 구조방정식모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_우샨_이제니.pdf

등록자우샨

등록일2022-02-26

조회수4,83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61
제 31권 2호 [통권:138호] 9번 논문
2022년 2월
2060
제 31권 2호 [통권:138호] 8번 논문
2022년 2월
2059
제 31권 2호 [통권:138호] 7번 논문
2022년 2월
2058
제 31권 2호 [통권:138호] 6번 논문
2022년 2월
2057
제 31권 2호 [통권:138호] 5번 논문
2022년 2월
2056
제 31권 2호 [통권:138호] 4번 논문
2022년 2월
2055
제 31권 2호 [통권:138호] 3번 논문
2022년 2월
2054
제 31권 2호 [통권:138호] 2번 논문
2022년 2월
2053
제 31권 2호 [통권:138호] 1번 논문
2022년 2월
205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2번 논문
2022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