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많은 증가를 보이고 있는 제주 방문 관광객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의 유
형적 특성을 파악하고, 관광객들의 메뉴선택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제주관광지에서의 외식소비자를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여가지향, 사교지향, 목표지향, 건강지향, 문화지향으로 구분되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군집분석을 통해 목표지향형, 건강문화지향형, 여가사교지향형으로
구분하였다. 검증결과 라이프스타일 성향에 따라 메뉴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뉴선택요인은 고객만족과 추천 및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음식점의 고객은 일상생활과는 달리 특별한 목적으로 음식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이러한 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이리 성향에 따른 메뉴선택요인을 잘 파악하여 이용 고객들의 만
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라이프스타일, 메뉴선택요인, 관광만족
형적 특성을 파악하고, 관광객들의 메뉴선택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제주관광지에서의 외식소비자를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여가지향, 사교지향, 목표지향, 건강지향, 문화지향으로 구분되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군집분석을 통해 목표지향형, 건강문화지향형, 여가사교지향형으로
구분하였다. 검증결과 라이프스타일 성향에 따라 메뉴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뉴선택요인은 고객만족과 추천 및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음식점의 고객은 일상생활과는 달리 특별한 목적으로 음식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이러한 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이리 성향에 따른 메뉴선택요인을 잘 파악하여 이용 고객들의 만
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라이프스타일, 메뉴선택요인, 관광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