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4대강 자전거 길의 방문수요 결정요인을 추정하고자 수행되었다. 최근 1년간 ‘한강종주자전거
길’을 방문경험이 있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방문횟수는 ‘0’에서 절단되는 비음정수인 가산자료로 표
현되어 이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모형으로써 절단된 포아송 및 음이항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산자료의 과산
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형으로 절단된 음이항모형을 적용하여 수요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요인화 결과, 자
전거길 선택속성은 상태요인, 내부구성환경요인, 편의시설요인, 외부구성환경요인, 접근용이성요인의 5가지 요인으
로 정리될 수 있었다. 자전거 길의 상태요인(5% 유의수준)과 편의시설요인(1% 유의수준), 외구구성환경요인(5% 유
의수준)에 대한 응답자의 중요도가 높을수록 4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에 정(正)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자전거 길의 내부구성환경요인(1% 유의수준)과 접근용이성요인(1% 유의수준)에 대한 중요도는 높을수록
부(負)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징으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남성일수록, 연령대가 높을
수록 4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에 정(正)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높고 소득이 높은 남성일수
록 4대강 자전거 길을 빈번하게 방문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 자전거 길을 방문하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4
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또한 조성된 자원인 자
전거 길에 대한 유지 및 개선과 더불어 활성화정책을 수립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자전거도로(Bkie Roads), 수요(Demand), 절단된음이항모형(TNB)
길’을 방문경험이 있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방문횟수는 ‘0’에서 절단되는 비음정수인 가산자료로 표
현되어 이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모형으로써 절단된 포아송 및 음이항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산자료의 과산
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형으로 절단된 음이항모형을 적용하여 수요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요인화 결과, 자
전거길 선택속성은 상태요인, 내부구성환경요인, 편의시설요인, 외부구성환경요인, 접근용이성요인의 5가지 요인으
로 정리될 수 있었다. 자전거 길의 상태요인(5% 유의수준)과 편의시설요인(1% 유의수준), 외구구성환경요인(5% 유
의수준)에 대한 응답자의 중요도가 높을수록 4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에 정(正)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자전거 길의 내부구성환경요인(1% 유의수준)과 접근용이성요인(1% 유의수준)에 대한 중요도는 높을수록
부(負)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징으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남성일수록, 연령대가 높을
수록 4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에 정(正)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높고 소득이 높은 남성일수
록 4대강 자전거 길을 빈번하게 방문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 자전거 길을 방문하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4
대강 자전거길 방문수요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또한 조성된 자원인 자
전거 길에 대한 유지 및 개선과 더불어 활성화정책을 수립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자전거도로(Bkie Roads), 수요(Demand), 절단된음이항모형(TNB)